[이럴땐 요렇게]/잉크젯과 잉크

안료잉크(Pigment) 염료잉크(Dye) 란

단빈의 잉크 세상 2006. 7. 13. 01:01

잉크의 색을 담당하는 색료는 크게 나누어 염료계와 안료계가 있습니다.

 

1. 안료잉크 (Pigment)

 

안료는 용제에 불용으로, 잉크중에서는 입자 상태로 존재하고 있다.

안료는 염료와 비교해 내후성이 좋기 때문에, 내후성이 요구되는 용도에 사용된다.

안료가 입자 상태로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응집, 침강이 일어나기 쉽고, 염료 잉크와 비교해 불안정하다.

 

안료는 염료와 달리, 입자 자신이 발색합니다. 잉크중의 안료는 50 나노미터~수미크론의 입자로서 용제중에 분산하고 있습니다.

잉크젯 프린터용의 잉크로서는, 안료의 입자가 응집해 노즐의 로딩을 일으키는 것을 막기 위해, 잉크중에 있어서의 안료 입자를 안정화 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염료는 분자 레벨로 존재하는데 대해, 안료는 보다 큰 입자 레벨로 존재하기 위해(때문에), 빛으로 분해하기 어렵고, 일반적으로 염료와 비교하고 내후성이 우수합니다.

침투성의 잉크에서는, 염료에 비해 침투에 의한 확산이 적기 때문에, 무지개 봐가 적고, 샤프한 인자에 공헌합니다.이런 특성으로부터, 보다 안정된 안료계 잉크젯 프린터용 잉크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2. 염료잉크(Dye)

 

염료가 용제에 용해하고 있어, 잉크의 안정성이 양호하다.

염료는 일반적으로 내후성이 그다지 좋지 않다.

 

잉크젯 프린터에서는, 노즐에 잉크가 로딩 하는 것에 의한 인자 불량이 문제가 되어 왔습니다.로딩의 원인은 노즐로 잉크가 건조해 버리는 것으로, 잉크의 입자가 응집해 버리는 것이 주된 것입니다.

염료는, 용제 또는 수지중에 용해해, 용제, 수지등에 물드는 것으로 발색합니다.

분자 레벨로의 착색 때문에, 클리어에 발색해, 안정성이 뛰어납니다.염료 분자는 빛에 의해 분해하기 쉬운 것으로부터, 내후성은 일반적으로 좋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안정성이 뛰어나기 위해, OA용 잉크젯 프린터에서는 염료계가 주류입니다. 산업용 잉크젯 프린터로도, 염료계가 많습니다만, 안료계도 증가의 경향에 있습니다.

 

 

 

 

***** 내후성이란 *****

재료가 외부 기후(일광, 풍우, 서리, 이슬, 온도, 건습 등)의 변화에 에 대하여 저항하는 능력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