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럴땐 요렇게]/잉크젯과 잉크

EPSON 카트리지 교체, 노즐검사, 헤드청소 방법

단빈의 잉크 세상 2006. 7. 13. 00:43
   EPSON 프린터 사용방법 (카트리지 교체, 노즐검사, 헤드청소)
1) 
버튼이 없는 프린터 (cf. Epson stylus color 480/580)
 - 프린터에 제어판 버튼이 없으므로 해당 드라이버가 설치된 컴퓨터 내에서 실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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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린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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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우스 오른쪽 클릭
)
등록정보
(win98, me)
인쇄기본설정
(win2000, xp)
유틸리티
[헤드청소]
[
노즐검사
]
[
프린터 헤드정력
]
[
잉크 카트리지 교체]
   
  Tip - 유틸리티 메뉴 실행 시에 일반적인 오류 발생이란 메시지가 뜰 경우에는 프린터기를 초기화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입니다.
   
2) 
버튼이 2개 있는 프린터 (cf. Epson stylus C20ux, C40, C60)
(
전원 버튼/유지보수 버튼)
  (1)
노즐 검사(유틸리티 메뉴에서 검사 가능
)
    -
전원을 끈다
.
    -
유지보수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전원버튼을 3
초 이상
       눌러서 프린터를 켠다
.
    -
인쇄된 노즐검사 패턴을 확인한다.
버튼
 
전원:
   
 
유지보수:
   
    (2)헤드 청소(유틸리티 메뉴에서 청소 가능)
    -
전원을 켠다
.
    -
유지보수 버튼을 5초 정도 누른다
.
    -
전원버튼의 깜박임이 멈추면 노즐 검사를 통해 헤드의 상태를 점검한다.
   
    (3)잉크 카트리지 교체 (프린터 제어판 버튼만 사용)
    -
전원을 켠 상태에서 상단 덮개를 연다
.
    -
헤드 교체 위치로 이동시키는 방법은
     .유지보수 버튼에 불이 들어와 있는 경우:유지보수 버튼을 3
초 동안 누르면
         헤드가 교체 위치로 이동함
.
     
.유지보수 버튼에 불이 들어와 있지 않은 경우:
유지보수 버튼을 헤드가 교체
         위치로 올 때까지 누르고 있음
.
    -
카트리지 잠금 장치를 해제한 후 카트리지를 프린터에서 제거한다
.
    -
새 카트리지의 노란색 라벨만 제거한 후 장착한다
.
    -
완료 후 유지보수 버튼을 한번 누르면 헤드가 원위치로 이동(30초 정도 소요됨)
   
  Tip - 프린터 전원연결 시 전원버튼과 유지보수버튼에 램프가 번갈아 들어오며 아무런 작동이 되지 않는  경우는 헤드 청소시에 발생하는 폐잉크를 보관하는 패드가 있는데 이 패드가 가득 차 있는 상태((원칙적 유상 A/S. Epson stylus C20ux, C40sx의 경우 패드가 다소 작음)

3) 
버튼이 3개 있는 프린터 (cf. Epson stylus photo EX3, 750, 790, 830  ) (전원 버튼/급지 버튼/청소 버튼)
 
  (1)노즐 검사(유틸리티 메뉴에서 검사 가능)
    -
프린터 전원을 끈다
.
    -
급지 버튼은 누른 상태에서 전원버튼을 3초 이상 누르면서 프린터 전원을 켠다
.
    -
인쇄된 노즐검사 패턴을 확인한다.
   
 

  (2)헤드 청소(유틸리티 메뉴에서 청소 가능)
    -
프린터 전원을 켠다
.
    -
청소 버튼을 3초 정도 누른다.(잉크 표시등에 불이 들어와 있거나 깜박거릴 경우 청소가 안됨)

   
    (3)잉크 카트리지 교체 (프린터 제어판 버튼만 사용가능)
     
.잉크 표시등에 불이 들어와 있는 경우:청소버튼을 3초 누르면 헤드가 교체 위치로 옴
.
      
.잉크 표시등에 불이 들어와 있지 않은 경우
            
    -
프린터 전원을 켠 상태에서 급지 버튼을 3초 동안 누른다
.
    -
헤드가 교체 가능한 위치로 옴
.
    -
카트리지를 제거한 후 새 카트리지의 노란색 라벨만 제거 후 장착
    - 급지 버튼을 한번 누르면 원위치로 헤드가 이동
   일상 관리 방법
1. 
EPSON 프린터의 헤드(Piezo head)특성 상 노즐에 남아있는 잉크가 잘 굳는 경향이 있으므로,
    - 교체 시기가 가장 중요함 - 잉크가 없는 상태에서 장기 방치하면 안되며, 잉크가 떨어지면
      즉시 카트리지를 교체해야 합니다.
    - 프린터 미사용 시에도 전원을 켜 두시고,
    - 일주일에 1회 이상 출력을 하며,
    - 노즐 검사를 통해 주기적으로 헤드 상태를 점검하고, 헤드 청소를 하세요.
   
2.
인쇄 품질 저하 시 대처 요령
  (1)스테이션 청소
    - 헤드 청소 후에도 인쇄품질이 계속 좋지 않을 때에는 스테이션(헤드 대기 장소)에 이물질이
      많거나 주위 상태가 불결한 경우가 많습니다.
      → 이러한 경우 면봉을 물에 적셔서 스테이션과 그 주변을 닦아 줍니다.
   
    (2)헤드 청소
    - 막힌 노즐이 잘 뚫리지 않는다 하여 헤드청소를 연속적으로 실행하는 것은 청소하는 소리만 날 뿐이며, 실질적인 청소가 안됩니다.
      → 헤드 청소 후 출력 및 노즐 패턴 확인 후 30~40분 후 재 실행이 바람직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