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럴땐 요렇게]/잉크젯과 잉크

잉크카트리지 이해하기

단빈의 잉크 세상 2006. 7. 9. 01:38
1) 프린터 헤드 종류 및 구조
1. 써멀(Thermal)방식
잉크와 헤드가 일체형으로 구성되었으며 인쇄시 카트리지 내부에 부착된 저항 코일을 가열시켜 약 350℃에서 400℃로 가열시켜 공기방울을 형성 및 팽창과 수축작업으로 잉크를 분사시켜 준다.
이 방식은 휴렛팩커드와 삼성(Rexmark),캐논사에서 사용된다.
단점:인쇄시 고열이 발생되므로 카트리지의 내구성이 아주 약하다.

2. 피에조(Piezo)방식
잉크와 헤드가 분리형으로 구성되었으며 인쇄시 헤드쪽에 전기적인 신호가 압전소자에 전달되어 압전소자의 진동으로 잉크를 분사시키는 기술을 말한다. 기존의 써멀방식보다 피에조 방식이 더욱 선명하게 인쇄가 가능한 기술로 평가를 받고 있다. 이 방식은 엡손사에서 사용되는 기술이다.

단점:노즐에 공기가 차기 쉽다. 이로 인하여 단시간 미사용시에도 잉크가 잘 내려오지 못하는 일이
발생되므로 주기적인 헤드 청소를 요한다. 또한 헤드 청소시 사용되는 잉크 또한 적지 않은양이 소모되는
단점이 있다
.

3. 써멀방식과 피에조방식의 잉크 분사 차이점
(2) 리필잉크와 대체 카트리지(호환성 카트리지)
.리필잉크 : 기존에 사용되는 카트리지에 잉크만 보충하여 사용되는 잉크를 의미한다.
(삼성:Rexmark, 캐논:일부제외, Hp에 사용된다.)

.대체카트리지 : 사용된 카트리지에 잉크만 보충하는 방식이 아닌 카트리지 전체를 교환하는 방식을 말한다.
(epson, cannon:일부제품)

① 리필잉크 사용시 주의사항

리필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것은 리필의 시기에 따라 달라진다. 카트리지내 소량의 잉크가 남아 있는 상태에서 리필을 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시기이다. 카트리지의 소량을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인쇄시 점점 흐리게 인쇄되는 증상으로 알수가 있다.
잉크가 완전하게 소진된 상태에서 장시간 방치시 아무리 품질 좋은 잉크라해도 성공률은 그만큼 낮아진다. 또한 써멀방식의 카트리지는 헤드 내구성과 스폰지의 수명이 있으므로 한 카트리지로 반복적인 리필은 어렵다. 카트리지의 관리상태에 따라 몇번을 리필할 수 있는지는 정해진 수치가 없다. 이는 프린터 제조사가 리필 잉크를 만들지 않는 이유중 하나이다.

② 대체 카트리지 사용시 주의 사항

대체 카트리지는 리필방식을 사용하지 않는다. 칼라 카트리지의 경우 특정색이 다른색보다 빨리 소진되면 칼라 카트리지 전체를 교체해야 한다.
만약 리필방식으로 충전을 한다 하여도 카트리지 내부 압력을 조절하는 작업이 어려워 잉크는 내부에 있으나 인쇄시 그 색이 나오지 않는 증상이 발생된다. 이는 진공작업으로 내부 압력을 걸어주어야 원활한 잉크 공급을 할 수 있으나 주사기로 잉크주입 후 카트리지 내부 압력조절 방법이 일반 소비자가 시행하기에는 어려운점이 있으므로 리필방식이 아닌 완제품으로 판매를 한다.
대체 카트리지 사용 또한 잉크 교환 시기가 매우 중요하다.
잉크 소모 후 장시간 미사용 또는 헤드의 수명이 얼마나 프린터를 오래 사용할 수 있는지를 결정한다.

ⓐ 일반 카트리지
카트리지 외형적으로 전기적인 장치가 없고 플라스틱 제질의 카트리지에 잉크가 들어 있는 상태의 카트리지를 말한다.
이 카트리지의 경우 잉크잔량을 표시하는 방식은 프린터 헤드벽면에 부착된 스위치 타입의 센서가 잉크잔량을 표시하는 역할을 한다. 이 방식은 "잉크없음" 에 불이 들어와 카트리지 교체버튼을 눌러 기존의 소진된 카트리지를 빼고 새카트리지를 장착시 스위치가 눌러져 카운터가 작동하여 잉크잔량을 표시한다.
이 방식의 단점은 전원이 꺼져있는 상태에서 잉크를 교체를하면 잔량을 풀(FULL)이 아닌 기존의 양을 표시하고 전원이 켜져 있는 상태에서 기존의 카트리지를 재장착시 잔량을 풀(FULL)로 표시한다.
ⓑ 칩(Chip) 카트리지
카트리지 벽면에 전자회로의 모양의 칩이 부착된 카트리지를 말한다.
칩 부착과 카트리지 내부의 구조 또한 달라졌다. 잉크가 나오는 아래 노출부분이 일반 카트리지와 다르다.
일반 카트리지의 경우 장착된 카트리지를 제거 후 보관하기가 어려웠다. 카트리지 내부로 공기가 들어가 잉크가 굳어버리는 증상이 나타났다. 그러나 칩 카트리지의 경우 노출 부분에 캡을 장착하여 카트리지 제거시 캡이 자동으로 닫아주는 역할로 공기가 카트리지 내부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한다.
또한 잉크의 잔량표시 기능은 일반 카트리지의 문제점을 보안하여 칩에 사용량을 기록하여 보다 정확한 방식으로 잉크 잔량을 표시한다. 프린터 제조사가 칩 카트리지를 개발한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리필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칩에 기록된 잉크량이 소진된 것으로 나타낼시 잉크를 충전하여 장착하면 칩에 기록된 데이터가 남아있으므로 작동할 수 없게 잉크가 없다는 표시를 나타낸다.
:: <참고사항>칩 카트리지의 칩(CSIC Chip)에 기억된 정보 ::
잉크의 남은 잔량을 표시한다.
잉크 카트리지를 만든 제조사를 표시한다.
잉크 타입을 표시한다.(블랙, 칼라)
카트리지 타입을 표시한다.(standard/Light capacity)
카트리지 코드를 표시한다.
생산 날짜를 표시한다.

(3) 프린터 제조사가 바라보는 리필잉크

1.프린터 제조사의 운영 형태
프린터 제조사의 마케팅 전략중의 하나가 제품 판매의 이익보다 소모품 판매의 이익을 보다 많이 기대한다. 제품은 저가에 판매 후 소모품 판매를 중점으로 하는 전략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실질적으로 프린터 가격과소모품의 가격의 차이에서 느낄 수 있다. 블랙/칼라 잉크 1회 교체시 발생되는 비용이 프린터 제품을 구매하는 수준이다. 이처럼 프린터의 소모품의 시장은 프린터 제조사에게는 아주 중요한 시장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프린터 제조사들은 리필 잉크를 사용한 프린터에 대해 보증기간에 상관없이 무조건 유상서비스를 진행한다. 증상에 따른 정확한 진단을 무시하는 경우가 많다. 리필잉크 사용 후 헤드는 기본적으로 교체를 진행하며 그 외 다른 부품의 고장이라는 근거없는 진단으로 소비자에게 그에 따른 수리비를 청구하는 실태가 많다.

2. 당사의 고객관리
잉크메이트 제품을 구입한 소비자에 한해 당사는 위와같은 소비자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사용상의 문제점을 상담 및 문제점 해결을 위해 고객지원실을 운영한다.
(1) 제품 사용상의 전화상담 (Call Center 운영)
(2) 제품 고장에 따른 제품 수리 (Mate Service Center 운영)

3. 카트리지 및 프린터 이상의 주의사항
가장 중요한 점은 문제 발생시 프린터 제조사가 아닌 당사 고객지원실로 문의를 해야한다. 이는 프린터 제조사의 리필 잉크 사용에 따른 비합리적인 서비스를 예방하기 위한 일이므로 꼭 당사의 고객지원실로 문의를 한다.

(4) 정품 잉크와 리필 잉크의 차이점
정품 잉크와 리필 잉크의 차이점은 없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사용자가 가장 걱정하는 문제는 리필 잉크 사용시 노즐을 막아버리는 문제가 가장 큰 걱정중에 하나 입니다.
그럼 정품 잉크만 사용하면 헤드의 노즐이 막힘없이 반영구적인 사용이 가능한지? 라는 의문이 생깁니다.
정품잉크라도 헤드가 고장나는 증상은 발생됩니다. 이는 잉크상의 문제라고 말하기 보다는 헤드의 구조상,
내구성이 좌우하는 문제로 잉크의 차이는 거리가 먼 문제로 판단하시면 됩니다.
(잉크메이트 제품과 정품을 비교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