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럴땐 요렇게]/레이저와 토너

레이저 프린트 구성 원리

단빈의 잉크 세상 2006. 8. 4. 22:46



토너 카트리지의 구조

  

카트리지를 장착하면서 일어날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근본적으로 프린터의 원리를 안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프린터의 원리는 크게 6단계로 크리닝, 대전(帶電), 노광(露光), 현상(現象), 전사(轉寫), 정착(定着)으로 나눌수 있으며, 다음은 각 단계에 대한 설명이며기계적으로 발생할수 있는 문제점을 서술한 것입니다. 



OPC 드럼 중앙쪽에 이미지가 나타납니다

OPC Drum은 알루미늄 실린더 위에 비독성 감광 성분이 코팅 되어 있습니다.

       

CLEANING

CONDITIONING

WRITING

TRANSFERRING

FIXING

 

1) 크리닝(CLEANING)

cleaning2.jpg (10943 bytes)


크리닝은 이미지 진행의 처음 단계입니다. 이단계는 물리적 또는 전기 크리닝 진행을 통해 새롭게 OPC 드럼에 이미지가 나타낼수 있도록 준비하는 단계입니다. 물리적 진행에는 크리닝 브레이드 (와이퍼 브레이드)와 리커버리 브레이드가 있습니다. 와이퍼 브레이드 (WIPER BLADE)는 OPC 드럼 표면상의 이미지를 나타낸후 의 잔류 토너를 제거하며 리커버리 (RECOVERY)브레이드는 최종적으로 자류 토너를 캐취하여 잔류 토너 수거통에 넣습니다.

 

2) 대전(CONDITIONING)

 

conditioning.jpg (21825 bytes)

OPC Drum 크리닝이 끝나면 LSU (LASER SCANN-ING UNIT)으로 부터 읽혀진 내용을 레이저 빔을 통해 DATA를 보내면 회전 빔과 반사 거울을 통하여 OPC DRUM 상에 이미지를 나타낼수 있도록 해주거나 대전을 걸어준다. 이때 코로나 와이어 (CORONA) 또는 PCR은 OPC DRUM 표면에 ( - 600V  or  -720V  DC)직류 전압을 걸어주게 된다. 만일 전압이 맞지 않을 경우 원치 않는 이미지의 결과를 얻을수 있다  즉, 그림자 현상, 줄이 생기는 현상 등 하지만 코로나 와이어로 인한 문제로 줄이 생기는 현상은 일률적인데 반해 브레이드의 문제로 인한 불량은 불규칙적으로 광범위하게 나타납니다.

 

3) 노광(WRITING)

 

write2.jpg (10557 bytes)

 

OPC DRUM 표면은 감광 필림으로 되어 있어  LASER 빛이 전달되는 부분은 전자적 극성을 띠게 된다 (+극성) 즉, 토너 가루 TONER CABON (-극성)이 OPC  드럼 표면 상에 나타낸 이미지 형태에 맞게 붙게된다.

 

4) 현상(DEVELOPING)

 

developing.jpg (18416 bytes)

 

현 단계에서 DATA 이미지가 OPC DRUM 표면에 나타나게 됩니다.  이 단계 과정에서 4가지의 중요 부품 및 성분이 서로 맞물려 회전하게 되는데 (토너, 현상롤러, 닥터 브레이드, AC/DC전압) 현상롤러(전자석 롤)는 토너 분자를 OPC DRUM 표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닥터 브레이드는 토너량을 일정 할 수 있도록  조절해준다. 이때, 현상 롤러(MAG ROLLER)는 HVPS (High Voltage Power Supply)로 부터 AC/DC전압을 공급 받는다. 이과정에서 전압이 일정하지 않을 경우,  인쇄 이미지가 흐리거나, 진하거나, 그림자 현상 등이 발생된다.

 

5) 전사(TRANSFERRING)

 

transfer2.jpg (12643 bytes)

 

OPC DRUM 표면의 이미지에 토너가 페이퍼 쪽으로 전사되는 과정이다. 페이퍼는 OPC DRUM밑으로 통과하며 전사 장치부 위를 지나게 된다. 이 장치는 + 전류가 흐르며 OPC DRUM에 묻은 - 토너를 당겨 주면서 종이에 정착하게 된다. 이 장치의 문제가 발생 할 경우 흐리게 된다.

 

6) 정착(FIXING)

fixing.jpg (12816 bytes)

 

종이에 토너 가루를 정착 시키는 것으로 힛팅(Heating)롤러와 프레스(압력)롤러를 통과하면서 높은 열과 압력으로 토너가루 성분안에 있는 옥스 성분을 녹여 종이에 영구적으로 고착되는 단계입니다 힛팅롤러는 약 180도의 열을 발생 시키며 알루미늄 원통에 테프론(Teflon)코팅이 되어 있습니다. 또 프레스 롤러은 실리콘 고무로 단단히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 롤러는 힛팅롤러 쪽으로 강하게 압력을 가하면서 종이에 묻은 토너 분자를 높은 열로 녹이게 됩니다. 만일 정착부에 이상이 있을경우, 토너가 한곳에 뭉쳐 나타나거나 흐리게 나타나고, 고스트 (Ghosting/더블 이미지가 나타나는 현상)가 나타나게 됩니다.